도시브랜딩에서 디자인은 그 도시를 더욱 매력적이고 빛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국내 주요도시는 고유한 환경과 정신, 문화 등 정체성을 담고 있는 슬로건과 독특한 로고 디자인을 활용해 기억에 남는 도시를 만들고 있습니다.
도시는 제품이나 기업과 마찬가지로 다른 도시와의 경쟁에서 비교우위를 갖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브랜드가 갖는 고유의 특성인 '차별성'과 '경쟁력'을 얻기 위해서이죠. 도시가 자신만의 브랜드를 가꿔나가는 이유는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시민들의 자긍심은 물론 정책 홍보와 경제적 이익도 맞물려 있기 때문이죠.
도시브랜드 상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언어적 상징(Verbal Identity)과 시각적 상징(Visual Identity)입니다. 언어적 상징은 도시 이름과 비전, 그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슬로건 등을 일컫습니다. 시각적 상징은 도시브랜드를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좀 더 명확하고 친근하게 다가가게 하기 위한 시각물로써 심벌마크, 로고타입, 캐릭터, 그래픽 모티브 등을 말합니다.
국내 광역단체 및 지자체들의 도시브랜드슬로건 디자인들을 정리하여 소개해 봅니다.
__
design@dcode.co.kr
'디자인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기상어 뚜루루뚜루~’. (0) | 2022.05.04 |
---|---|
MYLING의 언어 교과서 (0) | 2022.04.29 |
Connect the World (0) | 2022.04.10 |
신비로운 분위기의 '베리 페리' (0) | 2022.03.29 |
시몬스의 '느낌적인 느낌' (0) | 2022.03.28 |